본문 바로가기
독서 (*마음의 양식)

[적절한 좌절]

by 애플파ol 2026. 1. 26.

개인적인 평가:

제목 그대로 좌절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, 단지 내가 알고 있던 그 느낌(좌절의 중요성)을 책으로 정리해주었다고 말 할 수 있을것 같다. 더 나아가서 책은 '유아기~청소년기' 와 '성인기' 2개의 챕터로 분리해서 언급하고 있다. 뭔가 앞부분은 상당히 술술 읽힌다. 말하고자하는 것은 분명하다 '독립'+'분리' 이를 통해 아이가 알맞게 성장한다는 것이다. 과잉보호를 하면 당연하게 아이는 올바르게 자라지 못하며, 반대로 방치해서도 안되는 것이다.

 

이 모든 개념과 설명을 '유아기~청소년기' 에서는 저자는 '독립'+'분리' 로 설명을 하고있다. 내가 아이를 키워보지않아, 이론과 실전은 상당히 다르겠지만, 그래도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을 쉽게 정리해주었다.

 

두번째 챕터에서는 어린시절 '독립'+'분리' 을 형성하지 못한 어른들에 대한 이야기이다. 이 부분에서는 대부분의 이야기는 '독립'+'분리' 을 하지 못한 어른들의 문제점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다. 

 

 

결론 : '독립'+'분리' 의 개념을 잘 평소에 알고있다면 가볍고 빠르게 스스로 정리해보며 읽어볼만하다고 생각한다. 그리고 그것을 내가 자녀가 생기면 아이들에게 알맞게 길러줘야겠다고 다시한번 다짐하게 된다.

'독서 (*마음의 양식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The ONE THING]  (1) 2025.01.12
내가 생각하는 독서의 이유  (0) 2025.01.11